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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멀티플레이를 선보인 포르자 모터스포츠이제 남은 건 9월 예정 스트림 하나뿐


Forza Motorsport Reboot : 새로운 멀티플레이 모드 공개

포르자 시리즈의 제작사인 Turn 10 스튜디오은 진행한 8월 월간 스트림에서 10월 출시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포르자 모터스포츠 신작의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선보였습니다. 게임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Chris Esaki는 라이벌 시스템부터 전작의 호퍼(Hopper)와 리그를 대체할 새로운 멀티플레이 이벤트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리프레쉬된 포르자의 레이싱 레귤레이션 시스템에 대해 언급하면서 앞서 언급한 멀티플레이와 차량 업그레이드와 튜닝 시스템이 어떻게 연동되는 지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Featured Multiplayer는 스펙(Spec)과 오픈(Open)이라는 두가지 이벤트로 일정이 구성 된 시스템입니다.

스펙(Spec) 이벤트는 말 그대로 엄격히 규정된 레이스로 차량이 평등하도록 하나의 ‘스펙’빌드로 고정합니다. 즉 방금 구입한 차량이든, 오랫동안 구입한 차량이든, 손댈 수 있는 모든 곳을 손 본 차량이든 간에 스펙 이벤트에서는 모두 동일한 튜닝으로 똑같은 차량이 된다는 것 입니다. 자동차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거나 때로는 원메이크 레이스가 열리기도 합니다. 오픈(Open) 이벤트는 좀 더 프리하며 참여는 차량 클래스로만 제한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차량 클래스 제한만 충족하면 어떤 차량으로든 가져갈 수 있으며, 주마다 제한 기준은 변경됩니다. 세번째 이벤트는 Qualifier 시리즈로 온라인 경쟁에 입문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레이스 규정에 익숙해지고 초기 레이팅을 계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떤 유형의 레이스에 참여하든 레이스를 하기 전에 프랙티스 세션과 퀄리파잉 세션이 있습니다. 퀄리파잉 랩 타임을 기록하기 위해 일정 수의 랩을 소화할 필요가 있으며 실수할 경우 도전할 수 있는 랩 수를 희생하는 대신에 다시 시작할 수 있는 ‘Skip Lap’기능도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이벤트가 가능하여 언제든 최소 하나 이상의 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각 유형 별로 새로운 레이스가 30분마다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가지 유의 사항은Turn 10 스튜디오는 모든 레이스의 슬롯이 레이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 게임 출시 시 관전 모드가 없다는 점 입니다.



포르자 레이스 레귤레이션

Esaki는 Featured Multiplayer에 사용된 이 시스템이 전작 대비 완전히 오버홀 되었다고 언그했습니다. AI를 접목한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약 5,000 가지의 다양한 레이싱 인시던트를 식별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경우 실격 처리 등 페널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코너 커팅부터 고의적인 방해에 이르기까지 레이싱 인시던트를 발견하는 새로운 방법을 통해, 모든 서킷의 트랙 리미트를 다시 규정하여 코너 커팅을 방지하기 위한 불필요한 인공적인 타이어 장벽을 제거했습니다. 포르자 레이스 레귤레이션은 여러분의 드라이버 등급에 반영되며, 사고 빈도, 유형, 심각성을 통해 안전등급(Safety Rate, SR)를 계산하고 F부터 A, 가장 깨끗한 드라이버에겐 S까지의 등급을 부여합니다. 그다지 좋지 않은 기준치를 가진 유저들은 별도의 풀에서 매치메이킹이 이뤄집니다.


안전 등급 외에도, 기술 등급(Skill Rating)이 있는데, 1000점부터 5000점까지 점수가 매겨지며 다양한 퍼스트파티 게임 타이틀에 사용되는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의 “TrueSkill” 랭킹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모든 Featured Race가 드라이버 등급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Turn 10 스튜디오는 비인간 플레이어에게 여러분의 등급이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I가 온라인 멀티플레이의 빈 그리드 슬롯을 차지하지 않도록 결정했습니다.


프라이빗 멀티플레이

플레이어들은 별도의 리그, 레이스 시리즈, 챔피언십 등 그들만의 온라인 레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 모드가 가능하며 호스트는 무수히 많은 옵션을 설정하거나 많은 사전 프리셋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에는 레이스 길이(랩 수 or 시간), 차량 클래스, 트랙선택, 시간, 날씨, 기온 및 노면 상태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커스텀된 포르자 레이스 레귤레이션, 데미지 옵션, 어시스트, 충돌 및 고스팅, 피트 설정, 그리드 순서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래 프라이빗 멀티플레이는 여러분의 안전 등급이든 기술 등급이든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이벤트에 참가하기 위한 적절한 차량이 없어서 차를 빌려서 참가하지 않은 한 모든 경우의 레이스에서 차량 경험치(CarXP)를 얻을 수 있습니다.



라이벌 & 로컬 멀티플레이어

출시 시 포르자 모터스포츠는 2인용 플레이를 위한 분할 스크린 모드를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며, Esaki는 같은 콘솔에서 모든것을 2번 렌더링하는데 게임의 그래픽 충실도가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고 인용했습니다. 언급하진 않았지만, 우리는 이에 대해 성능 상의 한계로 인하여 Xbox 시리즈 S가 제한 요소가 되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Xbox 게임 패스 코어 구독이 필요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에 엑세스 할 수 없는 플레이어도 라이벌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전작에서부터 있던 라이벌 시스템에 친숙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이 시스템은 선택한 차량과 트랙 조합으로 가장 빠른 기록을 세우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의 고스트와 정면으로 경쟁할 수 있으며, 차량 튜닝도 이 기능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 또한 앞서 설명한 트랙 마스터리 시스템으로 자신의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르자 모터스포츠의 신작은 오는 10월 10일 출시 예정으로, 앞으로 Turn 10 스튜디오에서 타이틀을 자세히 소개할 수 있는 기회는 9월에 예정된 월간 정기 스트림 하나만이 남아있습니다. 이때는 아마 스티어링 휠 지원에 대한 소식을 듣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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